에폭시 코팅 공사의 성공여부는 시공할 현장의 바닥 처리에 달려있습니다.
바닥처리의 중요성은 건축물의 기초 공사와 같은 이치로 공사 후에 도장의 성공과 실패의 여부는 이 기초 바닥처리에 달려 있습니다.
바닥면의 표면처리
- - 바닥면에는 레이턴스 (Laitance : 흰 분말)가 덮혀 있으며 이것은 도막층간 박리의 원인이 되는 현상을 제공하게 됩니다.
이것을 처리하기 위해서 와이어 블러쉬나 샌드 블라스트 등으로 완전히 처리하고 먼지를 진공 흡착기 등으로 완전히 제거해 주시면됩니다.
- -기름기는 휘발유나 솔벤트 등으로 깨끗이 제거해 주시고 습기나 물기는 완전히 건조시켜 주십시오.
- -칼라 하드너 바닥은 평삭기나 연삭기 등으로 최대한 거칠게 갈아 접착성을 높혀 주십시오.
또한, 균열이 있는 부위는 V자형으로 컷팅하여 건식 씰링제로 메꾸어 주십시오.
주의사항
- -배합비를 지켜주시고 혼합을 충분히 하여 주십시오.
- -가사시간 내에 배합량은 모두 소비해 주시고 기온이 5℃ 이하의 경우에는 공사를 중단해 주십시오.
- -보관시에는 직사광선과 습기를 피하고 작업후 공구는 용제로 세척 보관해 주십시오.
- -작업장소는 환기를 확보해 주시고, 오랜시간 냄새를 흡입하지 말아주십시오.
하도작업
- -콘크리트 바닥의 부유물(레이턴스)과 기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. (미 제거시 도막층간 박리의 원인이 됨)
- -기름이나 기타 오염물질은 염산이나 샌드 그라인더로 깨끗이 제거합니다.
- -습기나 물기는 완전 건조하고,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다음 프라이머 (롤러, 스프레이를 이용)를 도포합니다.
중도, 상도작업
- -하도제가 경화된 후에 중도제를 중량비율에 맞게 충분히 교반한 다음 롤러 및 붓, 스프레이를 이용해 1차 도포. (수지의 점도나 작업성을 고려하여 희석제를 첨가)
- -1회에 많은 양의 수지를 도포할 경우 기층의 공기 때문에 기포가 발생할 경우가 있으니 중도, 상도로 나누어 작업합니다.
- -상도 작업은 중도제가 경화된 후에 같은 방법으로 재도장합니다.
주의사항
- -혼합은 자동 교반기로 밑부분까지 세밀하게 배합합니다.
- -주제와 경화제는 배합비를 정확히 준수하여야 합니다.
- -시공현장의 온도가 5℃ 이상이어야 하며, 부득이한 경우 간접 가열로 온도를 상승시켜 주십시오.
- -습기가 많거나 비가 올 경우 후도막의 상태가 불균형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.
- -화기에 주의하고, 피부나 눈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 바랍니다.
- -환기는 충분히 시켜주고, 안전 보호구는 반드시 착용하십시오.